기타 스크랩

[스크랩] 자주 틀리는 맞춤법 BEST10, 확실하게 기억하는 방법!

대지의 마음 2015. 4. 29. 09:31

 

 

자주 틀리는 맞춤법 BEST10

확실하게 기억하는 방법!

 

 

 

 

줄임말과 외래어 남용으로 우리나라의 고유문자인 ‘한글’이 점점 잊혀져만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친구와 함께 메시지를 주고받다 맞춤법이 틀려 민망해한 경우도 있고 또 맞춤법이 생각이 안 나 쓰기 전 잠시 고민한 경험도 더러 있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한글날인 내일부터는 맞춤법 실수 하나라도 더 줄여봐야겠죠? 그럼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자주 틀리는 맞춤법’,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

 

 

 

 

과학이라 불리는 ‘한글’, 한글은 지구상에 쓰이고 있는 영어와 중국어, 러시아어, 일본어, 독일어 등의 수천가지의 언어 중에서 사용 인구수가 13번째로 높은 언어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얼이 담겨 있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말입니다. 그런데 이 수많은 언어 중 한글은 단순한 언어가 아닌 과학으로 불리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그 과학적 우수성을 인정받았는데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첫 번째로 만든 목적과 만든 사람, 만든 시기가 분명한 글자는 한글이 세계적으로 유일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둘째, 제자(制字)원리의 과학성이 뛰어납니다. 즉, 홀로 소리를 내는 ‘홀소리’와 홀소리에 닿아야 소리를 내는 ‘닿소리’가 구분되어 있는 것이죠.

 

세 번째, 한글은 음소(音素) 문자입니다. 봄을 ‘ㅂㅗㅁ’ 이라 나열하지 않고 ‘봄’이라고 묶어서 쓰는 방식이라, 비슷한 수의 철자로 음절문자보다 많은 단어 조합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 다른 언어에 비해 훨씬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은 트럭을 ‘도라꾸’, 선생을 ‘센세’, 컵을 ‘고뿌’라고 발음하고 표기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한글은 많은 외국어를 원음에 가깝게 표기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한글은 소리와 문자가 언제나 일치합니다. 영어에는 dumb, film, knife 등 묵음이 존재하여 소리와 문자가 일치하지 않지만, 우리 한글에는 묵음자가 없어 발음이 나는 소리와 문자가 일치합니다. 여섯째, 한글은 독창적인 언어입니다. 한문의 모방 문자인 일본의 문자는 한문 없이 독자적인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한글은 한문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Click ▶ 한글은 왜 언어가 아닌 과학으로 불리는가

 

 

 

 

 

자주 틀리는 맞춤법 BEST10 │ 안 돼 vs 안 되
위 사진에 나온 맞춤법 말고도 우리가 자주 틀리는 맞춤법이 더 있는데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안 돼’와 ‘안 되’의 경우 ‘해’와 ‘하’만 기억하면 됩니다. 말인즉슨 되와 돼가 들어갈 자리에 ‘하’나 ‘해’를 넣었을 때 ‘하’가 어울리면 ‘되’가 되고, ‘해’가 어울리면 ‘돼’라는 것입니다.
ex) 안 돼! vs 안 되! -> 정답은 ‘안 돼’(안해)
ex) 안 된다! vs 안 됀다! -> 정답은 ‘안 된다’(안한다)

 

 

자주 틀리는 맞춤법 BEST10 │ 왠지 vs 웬지
왠지는 ‘왜 그런지 모르겠다’라는 뜻이고, 웬은 ‘어찌된 일’을 뜻하는데요. 쉽게 ‘왠’은 ‘왜인지’라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웬’은 뒤에 명사나 명사구가 따라와야 합니다.
ex) 왠지 가슴이 두근거린다. -> 왜인지 가슴이 두근거린다.
ex) 웬일이니?, 웬 떡이지? -> 웬+명사

 

 

자주 틀리는 맞춤법 BEST10 │ 어떡하지? vs 어떻하지?
어떡과 어떻은 뒤에 오는 첫 자음만 기억하면 됩니다. ‘어떻’의 뒷글자 첫 자음은 주로 ‘ㄱ, ㄷ’, 그리고 ‘어떡’은 뒷글자 첫 자음이 주로 ‘ㅎ’입니다.
ex) 요즘 어떻게 지내? -> ‘어떻’의 뒷글자 첫 자음 ‘ㄱ’
ex) 내가 어떡하면 좋겠어? -> ‘어떡’의 뒷글자 첫 자음 ‘ㅎ’

 

 

 

 

친구와 메시지로 대화하기 전 3초만 다시 생각해보고 써보세요. 줄임말을 너무 많이 쓰진 않았는지 혹은 맞춤법은 제대로 맞게 썼는지 등, 이렇게 평소 조금만 더 고민한다면 똑똑한 우리말 길잡이가 되실 수 있을 겁니다. :)

 


[참고 자료: 건강나래 10월호 웹진
모르면 독...,wikitree,2014.09.19.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출처 : 심평원 블로그
글쓴이 : 심평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