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 한국어판 발행을 축하하며 | 옮긴이 글
『chapter 1 안전의 개념』
1.1 안전이란
1.2 위험
1.3 레질리언스 엔지니어링
1.4 Safety-I과 Safety-II
『chapter 2 인적요인과 안전』
2.1 인적오류
2.2 인적오류와 사고
2.3 인적오류 설명모델
2.4 인적오류의 종류
2.5 현장력 : 레질리언스
2.6 인적요인에 대한 견해
2.7 인적요인과 사고사례
2.8 인적요인에 대처하는 실제사례 : 맹수동물원
『chapter 3 현장 개선』
3.1 인간공학이란
3.2 인간공학에 의한 현장개선
3.3 환경이 갖는 의미성
3.4 경보
3.5 Fool proof, Interlock
3.6 작업환경에 대한 배려
3.7 작업에 대한 배려
3.8 노화에 따른 문제
3.9 인간중심 설계프로세스
『chapter 4 매뉴얼 제정과 철저함』
4.1 매뉴얼의 성격
4.2 매뉴얼 설계 : 현장의 수용성
4.3 매뉴얼 설계 : 기술(記述) 방법
4.4 매뉴얼 관리
4.5 매뉴얼 교육과 지도
4.6 규정위반에 대한 대응
4.7 규정위반자에 대한 개입
『chapter 5 주의의 특성과 부주의』
5.1 부주의
5.2 시각특성과 간과(看過)
5.3 주의의 특성과 간과
5.4 주의 대상화
5.5 기억
5.6 인지적 구두쇠와 부주의
『chapter 6 지각·인지 특성과 확신』
6.1 착각
6.2 확신
6.3 인지 편향
『chapter 7 인지모델』
7.1 인지모델
7.2 인간-기계시스템(MMS)
7.3 행위 7단계모델
7.4 PDS 모델
7.5 계층적 직무분석(HTA)
7.6 SRK 모델
7.7 정황결정 제어모델(COCOM)
7.8 상황인식(SA)
『chapter 8 진단』
8.1 진단
8.2 진단 검토순서
8.3 진단력
8.4 오진
『chapter 9 의사소통과 팀 만들기』
9.1 의사소통의 ‘기능면’과 ‘정서면’
9.2 말하는 방법
9.3 팀워크
『chapter 10 Non-Technical Skill(NTS)』
10.1 CRM과 NTS
10.2 비기술적 기술의 프로그램 구성
10.3 TEM(Threat and Error Management)
10.4 비기술적 기술 프로그램 개발
10.5 비기술적 기술 능력평가
『chapter 11 위험예지(KY)』
11.1 위험예지훈련(KYT)
11.2 KY의 What-If 전개
11.3 요인전개도를 이용한 KY
11.4 KY 유의점
『chapter 12 안전태도』
12.1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
12.2 ‘숨기는’ 행동
12.3 안전계발
12.4 행동변화 모델
『chapter 13 안전방호』
13.1 하드웨어적 방호
13.2 제도적 방호
13.3 현장력에 의한 방호
13.4 시스템설계의 신뢰성이론
13.5 더블 체크(Double check)
『chapter 14 직업적성과 교육훈련』
14.1 직업 적합성
14.2 성격
14.3 교육훈련 관리와 디자인
14.4 교육훈련의 기본모델
14.5 교수요목(Syllabus)
14.6 교육훈련 방법
14.7 교육훈련의 성과평가
『chapter 15 배후 요인』
15.1 생리적 요소
15.2 심리적 요소
15.3 배후요인 관리
15.4 교육적·가치관적 요소
『chapter 16 직장풍토와 안전문화』
16.1 안전풍토
16.2 문화와 안전문화
16.3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16.4 안전문화의 구성과 평가
16.5 안전문화 구축
16.6 고신뢰성 조직
16.7 조직사고
16.8 정상사고(Normal Accident)
『chapter 17 안전관리시스템』
17.1 안전관리시스템의 의미
17.2 위협에 맞는 활동
17.3 안전관리의 프로세스
17.4 현장의 정보수집
17.5 안전정보의 집계
『chapter 18 사고조사의 기본』
18.1 사고조사의 의의
18.2 사고의 세 가지 형태 모델
18.3 사고조사자가 익혀야 할 기술
18.4 청취기술
18.5 사고조사의 형성
18.6 조사항목
18.7 대책입안 기술
『chapter 19 사고분석 방법』
19.1 사고분석의 의의
19.2 관계되는 요소를 정리하는 방법
19.3 사실을 정리하는 방법
19.4 원인·요인을 중심으로 정리
19.5 관리·조직요인과의 관계
19.6 응용분석
『chapter 20 미연방지 방법』
20.1 미연방지란
20.2 요인전개
20.3 고위험 시스템 관리요소 분석
20.4 정상으로부터 일탈과 그 영향 예견 : HAZOP
20.5 사전방지 : PDPC도법
『chapter 21 확률론적 안전성평가』
21.1 결함수목분석(FTA)
21.2 확률론적 안전성평가
21.3 FTA 기약화(旣約化)
『chapter 22 안전감사』
22.1 검사와 감사
22.2 안전감사의 유형
22.3 관리시스템의 감사
22.4 안전·안심·신뢰
이러한 것은 권유하는 것만으로는 완성되지 않는다. 실패를 일으킨 사람을 꾸짖고 현장력으로 극복하라는 질타나 격려만으로는 안 된다. 안전은 조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알 듯 하면서도 모르는 인간의 특성과, 안전을 추진하기 위한 기술, 즉 수법, 방법, 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실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결국 엔지니어링 할 필요가 있다.
안전에 관한 인적요인들은 다루어야 할 범위가 극히 넓으며 그 각각의 요소는 하나의 학문영역을 형성할 정도로 심오하다. 그 모든 것을 본 책에서 논의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그 영역의 중심으로서 가능한 한 계통적으로 정리했다. 안전을 고민하는 각계각층의 사람들 가까이에서 이 책이 실무서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학술 영역으로서 향후 안전인간공학의 발전에 하나의 발판이 되어 활용되기를 바란다.
■ 출판사서평 ■
‘안전’한 사회, 즉 사고가 없는 사회를 이루는 것은 국경을 넘어 모든 시민의 공통된 바람이다. 그러나 ‘안전’은, 바라기만 해서는 실현되지 않는다. 관계자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세상에는 ‘위험’이 존재하고, 그 위험을 억눌러야만 안전이 실현되기 때문이다. 그 부단한 노력에 조금이라도 틈이 생기면 즉시 사고가 발생한다. 나날이 거듭하여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고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종종 사고 당사자에게 책임을 추궁하고 비난하는 것으로 끝나기만 했다. 그러나 이것은 좋은 태도가 아니다. 안전 향상에 대하여 아무런 문제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고의 배경에 대하여 냉정하게 생각하고, 교훈을 얻어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 즉 재발방지 활동이 중요하다. 나아가서 평소 업무에 대해서도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 약점을 찾아 대책을 세우는 미연방지 활동이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이러한 ‘재발방지’, ‘미연방지’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서서히 안착하고 있으며, 본서는 그에 대한 안내서로 집필되었다. 안전에 대한 염원은 국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본서가 실무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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